티스토리 뷰
낚시이야기

루어낚시대 표기 보는 방법

무른호랑이 2023. 3. 14. 23:32

루어낚싯대 표기방법을 보면 영어와 숫자가 섞여있어 처음에 보면 이게 무슨 말이지? 하는 궁금한 점들이 생길 것입니다.

오늘은 루어 낚싯대의 표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루어낚싯대 표기 방법 및 액션 설명

 

 

루어대 표기 방법

 

낚시에 입문하여 루어낚싯대를 구입하려고 보면 낚시대 사양표에 영어와 숫자가 조합되어 이게 무슨 의미인지 모를 때가 있으실 거예요.

JS사의 에깅대 모델 하나를 가지고 예시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낚시대 사양표

 

예시로 가져온 낚싯대 사양표입니다.

첫 번째 모델부터 보면 S812L-ML이라고 표기가 되어있습니다.

앞에 보이는 S는 스피닝의 약자로 스피닝릴을 사용하는 낚싯대를 나타냅니다.

그럼 베이트릴은 어떻게 표기할까요? 베이트릴용 낚싯대는 앞에 B가 붙습니다. 이렇게 낚시대 제일 앞에 표기하는 영어는 어떤 종류의 릴을 사용하는지 나타내는 단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브랜드마다 다르지만 스피닝릴의 S는 대부분 공통으로 사용합니다.

 

다음으로 붙는 숫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812는 무엇을 나타낼까요?

  - 8 : 첫 번째 숫자는 길이 단위인 피트(ft)를 나타냅니다. 피트(ft)는 1ft = 30.48cm

  - 1 : 두 번째 숫자는 길이 단위인 인치(in)를 나타냅니다. 인치(in)는 1in = 2.54cm

  - 2 : 세 번째 숫자는 몇 마디 인지를 표기하는 숫자입니다.

812라고 하는 사양은 8피트 1인치 2절(마디) 대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낚싯대에서 마디는 절(節)이라는 한자를 사용합니다.

그럼 8피트는 30.48cm * 8이 될 테고, 1인치는 2.54cm가 되겠죠?

계산을 해보면 대략 루어대의 길이는 246.38cm가 되고 이 길이의 낚싯대가 두 개의 마디로 나누어져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숫자 뒤에 붙는 영문에 표기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뒤에 붙은 영문 표기는 낚싯대의 강도를 표시합니다.

낚싯대의 액션은 UL(Ultra Light) 부터 XH(Extra Heavy)까지 낚시대의 강도를 표시합니다.

  - UL(Ultra Light)

  - L(Light)

  - ML(Medium Light)

  - M(Medium)

  - MH(Medium Heavy)

  - H(Heavy)

  - XH(Extra Heavy)

이렇게 강도가 표기되며, UL는 연질성향으로 잘 휘어지고 XH는 잘 휘어지지 않은 경질성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L-ML로 표기한 것으로 보면 라이트와 미디엄 라이트 정도의 강도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종합하면 아래표와 같이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S 8 1 2 L-ML
스피닝 릴용 8피트(ft) 1인치(in) 2마디(節) 라이트-미디엄라이트

이제 표기방법을 알아보는데 어렵지 않겠죠?

어떤 필드를 나갈지 어떤 어종을 공략할지에 따라 낚싯대의 길이와 강도가 달라지고 낚시 스타일에 따라 원하는 강도를 선택할 수 도있습니다.

 

루어대 액션(Taper)

루어대의 액션은 테이퍼(Taper)라고 하는데요 낚싯대의 휨새, 즉 구부러지는 정도를 말합니다.

테이퍼의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슬로우테이퍼(Slow Taper) : 낚싯대가 전체적으로 휘어지는 쉼새로 허리를 기점으로 전체적으로 고르게 휩니다.

  - 레귤러테이퍼(Regular Taper) : 기본적인 휨새로 허리와 초리가 적당하게 휘어지며, 어느 장르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초보자에게 무난한 액션입니다.

  - 패스트테이퍼(Fast Taper) : 허리 부분은 거의 휨새가 없고 초리 부분이 휘는 것을 패스트테이퍼라고 합니다. 액션이 초리 부분에 들어가기 때문에 루어에 액션을 줄 때 적은 액션으로 원하는 만큼의 움직임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액션 같은 경우는 조구사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낚싯대를 구입하실 때 낚시점에서 한번쯤 흔들어보고 어느정도 액션이 들어가는지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은 루어 낚시대를 구입할 때 표기 방법과 액션에 대해서 안내드렸습니다.

내가 공략하고자 하는 어종을 선정하고 그다음 어떤 낚싯대가 적합할지 카페나 블로그 등을 참고하신 뒤 여러 선배조사님들에게 질문을 해서 선택하는 것도 입문할 때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언제나 안전한 낚시생활 즐기시기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